National Drycleaners Institute

JOIN NDI |LOG-IN| KOREAN | ENGLISH

NDI News / April 2025

Aug 02

명품옷 손질및 세탁방법

값비싼 제품을 잘 보관해 오래오래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당연하다. 그런데 고급 소재일수록 세탁이 아주 까다롭다. 급속한 명품 소비 증가에 발맞춰 등장한 명품 세탁업체가 반가운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명품 브랜드의 값비싼 옷을 동네 세탁소에 맡겼다 못 쓰게 된 경우의 속상함을 아는 사람은 안다. “브랜드에서 AS로 세탁 서비스까지 해주면 얼마나 좋아.” 하지만 제아무리 최상의 서비스를 보장하는 명품 브랜드라도 일상적인 세탁까지 처리해줄 수는 없는 일. 부가세와 봉사료까지 감안한 비용을 생각하면 호텔 세탁소를 매번 이용하는 것에도 한계는 있다. 이렇듯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명품 소비시장에 비해 한국의 명품 세탁 서비스는 시스템도 부족하고 또 기술적으로도 뒤처진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경우를 보면 이미 20년 전통의 명품 전문 세탁업체들이 존재한다. 일본의 대표 명품 세탁업체인 레주르(rejouir)는 30만 엔 이상의 고급 패션 의류만 취급하는 곳이다. 실크 소재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귀족 사이에서 계승된 전통 손질 방법인 쿼츠를 후루타 다케시 사장이 직접 배워 세탁하고 있다. 가죽 의류에는 엔칸테(enchante)라는 세탁법을 사용한다. 파리의 시모누사가 3년간 연구개발한 것으로 색상을 재생시키고, 상처를 감추고, 감촉을 되돌리고 방수 가공까지 해주는 방법이다. 레주르가 기술을 제휴, 프랑스에서 직접 숙련한 직원이 담당하고 있다. 일본의 또 다른 명품 전문 세탁업체 캘론-리프레(calon-refre)는 환경과 인체에 무해한 천연 드라이클리닝 용제 ‘프루츠 드라이(fruits dry)’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감귤계 과일(오렌지ㆍ레몬ㆍ포도)의 껍질을 짠 추출액으로 드라이클리닝 특유의 석유 냄새가 없고 인체에도 해롭지 않으며 과일의 자체 항균력이 의류에 붙은 잡균을 제거해주는 용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