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 03
표백제(Bleach Bath)사용방법
“웨트클리너가 배우는 마지막 코스가 바로 표백제다”
면 적이 큰 얼룩을 스팟팅 보드에서 스팟팅으로 해결하려면 시간도 시간이러니와 여러모로 현실 적이지 못하다. 그래서 클리너중에는 적절한 스팟팅 약품을 물에 타서 옷을 담그기도 하는데 이같은 경우 표백제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스팟팅의 마지막 단계인 표백제가 웨트클리닝 공부에 있어서도 마지막 과목인 것이다.
표백제는 엄격히 말해 얼룩 제거능력이 없다. 대신 화학반응을 통해 얼룩의 색깔을 빼앗음으로써 얼룩을 제거한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둔다. 표백제는 크게 산화성 표백제(oxidizing bleach)와 환원성 표백제(reducing bleach)로 나눌수 있다. 산화성 표백제는 이름이 말해주듯 산화작용, 즉 얼룩에 산소 원자를 결합시킴으로써 얼룩을 무색하게 만든다. 이같은 표백제는 음식과 음료, 땀, 그리고 오줌등 유기성 얼룩에 효과가 좋다. 환원성 표백제는 산화의 반대인 환원, 즉 얼룩에서 산소 원자를 빼앗음으로써 색을 없앤다. 이 종류의 표백제는 염료 얼룩에 효과적이다.
표백제는 직물 손상이나 탈색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함부로 사용하면 안된다. 사용전 반드시 안전 여부를 확인해야하는데, 보이지 않는데서 직물을 조금 잘라내어 스팀건으로 적신 후 사용할 표백제를 발라본다. 이때 열을 가하든지 산이나 알칼리를 더하면 표백력을 강화시킬수 있는데 이는 물론 테스트 목적으로만 사용해야지 실제 작업에서는 금물이다. 표백후 스팀건으로 깨끗하게 닦아내고 Air로 건조시킨 후 원래 색상과 비교해본다. 만일 색상 변화가 없다면 옷을 표백제 희석액에 담그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표백제 희석액 사용벙법은 다음과 같다.
1. 우선 옷이 깨끗해야한다. 이전에 사용한 스팟팅 약품이 남아 있으면 안되므로 철저하게 닦아내도록 한다.
2. 도표를 참고해 직물의 안전여부를 먼저 살펴보고 탈색 여부를 사전 테스트로 확인한다.
3. 제거할 얼룩에 해당하는 표백제를 가장 약한 것부터 시작한다.
4. 테스트와 실제 표백작업시 도표에 나와있는 권장 농도를 지킨다.
5.옷을 희석액에 담그기 전에 표백제를 완전히 녹이도록하고 옷이 완전히 잠기도록 신경 쓴다.
6. 표백제 희석액에서 꺼낸 옷은 깨끗한 물로 철저하게 rinse해 표백제를 완전히 제거한다. 필요하다면 도표에 나와있는 방법으로 중화한다.
7. 모든 얼룩이 다 빠지리라는 보장은 없다. 항상 직물과 색상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너무 욕심을 내지 않는다.
산화성 표백제
(1) sodium perborate
부드러운 산화성 표백제를 모든 직물에 안전하고 다만 일부 염료에 한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알칼리성인 만큼 흰색 실크나 울에 사용되는 형광성 브라이트너를 노랗게 만들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 테스트 방법 -스팀으로 적신 직물 샘플에 표백제 파우더를 바른다. 표백력을 높히기 위해 스팀의 열을 이용하는데, 스팀건 페달을 절반 정도만 밟고 건을 파우더로부터 1/4인치 정도 거리를 유지하면서 분무한다(스팀을 세게 쏘아대면 안되고 가볍게 뿌려야 한다). 샘플은 스팀으로 닦아내는데 28% 초산으로 중화한 후 다시 한번 스팀으로 중화한다. 샘플을 완전히 말린 후 원색과 비교해 본다.
-희석액 사용벙법 – 소디움 퍼보레이트 파우더 1온스(한 spoon 정도)를 100 F 온도의 물 1 gallon에 녹인다. 옷을 8시간에서 14시간 정도 담그되 필요에 따라 더 오래 담궈도 된다. 표백후 깨끗한 물로 rinse를 하고 25% 초산을 몇 온스 정도 탄물로 중화한다. 중화 후 깨끗한 물로 다시 한번 철저하게 rinse한다.
(2) hydrogen peroxide (과산화수소)
l 부드러운 산화성 표백제로 모든 직물에 안전하고 염료에도 대부분 안전하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탈색 테스트를 한다. Hydrogen Peroxide는 갈색병에 밀폐해 선선하고 건조한곳에 보관해야한다.
Hydrogen Peroxide는 햇빛이나 공기와 오래 접촉하면 물이 된다.
-테스트 방법 – 3% Hydrogen Peroxide를 직물 샘플에 바른다. 28% 암모니아를 발라 표백력을 강화시킨다. 샘플을 깨끗하게 닦아낸 후 말려 원색과 비교해 본다.
-희석액 사용방법 – 30% Hydrogen Peroxide 1온스나 3% Hydrogen Peroxide 10온스를 100 F 온도의 물 1갤론에 탄다. 30분에서 3시간 정도 옷을 담그되 필요에 따라 더 오래 담궈도 된다. 표백후 깨끗한 물로 린스한다.
(3) sodium hypochlorite
소디움 하이퍼클로라이트(클로린)은 매우 강력한 산화성 표백제로 울, 실크 및 나일론에는 사용 금물이다. 색 있는 옷은 모두 위험하므로 반드시 탈색 여부를 테스트해야 한다.
- 테스트 방법 – 클로린 표백제(클로락스)는 대개 5% 농도로 시판된다. 테스트에는 1% 용액이 필요하므로 물과 1대 4로 섞어 희석해 사용한다. 희석한 클로락스를 직물 샘플에 바르로 28% 초산을 이용해 표백력을 강화시킨다. 샘플에서 표백제를 철저하게 닦아낸다.
클로린이 남아 있을 경우 직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린스 후 염소 제거제를 사용한다. 염소 제거제(antichlor)는 28% 초산과 1% sodium bisulfite로 만든다. 염소 제거제는 클로린의 알칼리성과 산화작용을 중화시켜 준다. 만일 1% 소디움 바이설파이트를 구할수 없으면 적어도 초산만이라도 사용한다.
희석액 사용방법 – 스트립퍼 2온스를 100 F 온도의 물 5갤론에 타 옷을 담근다. 옷은 얼룩이 빠지는대로 건지도록 한다. 옷을 건진 후 린스를 철저히 해 표백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한다. 흰색 및 절대로 색이 빠지지 않을 직물에 더 강력한 표백력을 원하면 Stripper 1온스를 212 F 온도의 물 1 gallon에 섞어 사용한다.
표백 스팟팅의 주의 사항
(1) 스팟팅 부위를 먼저 깨끗히 한다.
(2) 한 표백제에 이어 다른 표백제를 사용할 때에는 철저히 닦아야 한다. 그리고 산화성 표백제와 환원성 표백제는 서로의 표백 작용을 상쇄하므로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표백제의 종류